코드잇 스프린트 6기/TS_Study Together
[타입으로 견고하게 다형성으로 유연하게] 시작하며
학습하는 청년
2024. 5. 27. 16:15
최종 수정 : 2024-05-27
특정 언어를 숙달하는 것보다는 엄밀하게 생각하는 능력과
스스로의 생각을 정확하게 잘 표현하는 훈련이 더 중요하다.
필자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여러 가지 성질 중 '타입 검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아무리 빠르게 오래 실행되는 프로그램이라고 하더라도, 의도한 대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타입 검사
프로그램이 제대로 동작할지를 프로그램 실행 전에 자동으로 미리 검사해 주는 기능을 말한다. 타입 검사를 통과한 후에는 프로그램이 올바르게 동작한다는 것을 보장해 주기 때문에 매우 큰 도움이 되는 기능이다.
타입 검사가 제공하는 이점
최근에는 타입 검사를 제공하지 않던 언어들도 타입 검사를 추가하는 추세이다. 문제는 타입 검사를 잘 활용하기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이다. 자동으로 타입 검사가 진행되니 그냥 '사용'할 수는 있다. 하지만 타입 검사를 제대로 '활용'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다. 그냥 사용하기만 한다면 타입 검사의 장점을 살리기 어렵다.
이왕 사용할 거라면 제대로 이해하고 쓰는 게 좋지 않겠는가? 타입 검사를 제대로 이해했다는 것은 다음을 의미한다.
- 타입 검사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타입 검사의 장점은 키우고 단점은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장에서는 '타입 검사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살펴본다. 이에 더해, 타입 검사의 기본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타입 검사가 내 프로그램을 퇴짜 놓는 사태에 대응하는 기초적인 전략도 알아본다.
2~5장에서는 '타입 검사의 장점은 키우고 단점은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답한다.
참고 자료
타입으로 견고하게 다형성으로 유연하게 (추천사, 시작하며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