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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잇 스프린트 6기/스터디 모임

[JS Q.R 스터디] 이터러블

by 학습하는 청년 2024. 4. 15.

최종 수정 : 2024-04-15

34장. 이터러블

 

1, 이터레이션 프로토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iteration protocol)은 순회 가능한(iterable) 데이터 컬렉션(자료구조)을 만들기 위해 ECMAScript 사양에 정의하여 미리 약속한 규칙이다. ES6에서는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배열, 문자열, 유사 배열 객체, DOM 컬렉션 등)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하여 for..of 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했다.

 

A. 이터러블 프로토콜(iterable protocol)

이터러블 플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러블이라 하며,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듬 ㅜㄴ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B. 이터레이터 프로토콜(iterator protocol)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레이터라 한다. 이터러블의 요소를 탐색하기 위한 포인터 역할을 한다.

 

이터러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로,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객체를 말한다.

// 배열, 문자열, Map, Set
isIterable([]); // true
isIterable(''); // true
isIterable(new Map()); // true
isIterable(new Set()); // true
isIterable({}); // false

일반 객체의 경우에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구현하면, 이터러블이 된다.

 

이터레이터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반환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next 메서드는 이러터블의 각 요소를 순회하기 위한 포인터의 역할을 한다. 즉, 이터러블을 순차적으로 한 단게씩 순회하며 순회 결과를 나타내는 이터레이터 리적트 객체(iterator result object)를 반환한다.

const array = [1, 2, 3]
const iterator = array[Symbol.iterator]();

//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는 value와 done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다.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1,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2,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3,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undefined, done: true }

 

2. 빌트인 이터러블

빌트인 이터러블  Symbol.iterator 메서드
Array Array.protortype[Symbol.iterator]
String String.protortype[Symbol.iterator]
Map Map.protortype[Symbol.iterator]
Set Set.protortype[Symbol.iterator]
TypedArray TypedArray.protortype[Symbol.iterator]
arguments arguments[Symbol.iterator]
DOM 컬렉션 NodeList.protortype[Symbol.iterator]
HTMLCollection.protortype[Symbol.iterator]

 

3. for...of 문

이터러블을 순회하면서 이터러블의 요소를 변수에 할당한다. 내부적으로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next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 값을 for...of 문의 변수에 할당한다.

 

4. 이터러블과 유사 배열 객체

유사 배열 객체는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고, length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말한다. 때문에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고,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다.

// 유사 배열 객체
const arrayLike = {
  0: 1,
  1: 2,
  2: 3,
  length: 3
};

// length가 있으므로 for문으로 순회가능
for (let i = 0; i < arrayLisk.length; i++) {
  console.log(arrayLike[i]); // 1 2 3
}

유사 배열 객체는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이므로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다. 단, argument, NodeList, HTMLCollection은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이터러블이다. 

 

ES6에서 도입된 Array.from 메서드를 사용하면 배열로 간단히 변환할 수 있다.

// 유사 배열 객체
const arrayLike = {
  0: 1,
  1: 2,
  2: 3,
  length: 3
};

// Array.from은 유사 배열 객체 또는 이터러블을 배열로 변환한다.
const arr = Array.from(arrayLike);
console.log(arr); // [1, 2, 3]

 

5. 이티레이션 프로토콜의 필요성

이터러블은 데이터 소비자(data consumer)에 의해 사용되므로 데이터 공급자(data provider)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가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규정하면 데이터 소비자는 이터레이션 프로토콜만 지원하도록 구현하면 된다. 즉,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데이터 소비자와 데이터 공급자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의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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