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론트엔드

CI / CD(Continuous Integration / Continuous Delivery)

by 학습하는 청년 2023. 7. 24.

최종 수정 : 2024-06-08

CI / CD

CI / CD (Continuous Integration / Continuous Delivery)는 프론트엔드가 공부해야 할 영역이 분명하다. 또한, 브런치 전략마다 CI / CD가 달라지기도 한다.


CI / CD (Continuous Integration / Continuous Delivery)

- 애플리케이션 개발 단계를 자동화하여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짧은 주기로 고객에서 제공하는 방법

- 기본 개념 : 지속적인 통합,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 지속적인 배포

- 새로운 코드 통합으로 인해 개발 및 운영팀에 발생하는 문제('통합 지옥(integration hell)')를 해결하기 위한 솔류션

- 애플리케이션의 통합 및 테스트 단계에서부터 제공 및 배포에 이르는 애플리케이션의 라이프사이클 전체에 걸쳐 지속적인 자동화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이러한 구축 사례를 'CI/CD 파이프라인'이라 부른다. 개발 및 운영팀의 애자일 방식 협력을 통해 DevOps 또는 SRE(사이트 신뢰성 엔지니어링) 방식으로 지원된다.

 

CI(Continuous Intergration)

- 개발자를 위한 자동화 프로세스인 지속적인 통합

- CI가 제데로 구현되면 애플리케이션 코드의 새로운 변경 사항이 정기적으로 빌드 및 테스트를 거쳐 공유 리포지토리에 병합된다.

- 따라서 여러 명의 개발자가 동시에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관련된 코드 작업을 할 경우 서로 충돌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CD(Continuous Delivery)

-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Delivery) 및 또는 지속적인 배포(Deployment)를 의미하며, 이 두 용어는 상호 교환하여 사용된다.

- 두 가지 의미 모두 파이프라인의 추가 단계에 대한 자동화를 뜻하지만 때로는 얼마나 많은 자동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별도로 사용되기도 한다.

 


배포관련 경험이 중요하다.

 

 


참고 영상 및 글

CI/CD(Continuous Integration/Continuous Delivery)란?

https://www.redhat.com/ko/topics/devops/what-is-ci-cd

 

 

댓글